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이 19일 1조 원 규모의 'KB국민성장인프라펀드'를 결성하고 정부의 150조 원 규모 국민성장펀드 기조에 발맞춰 국가 첨단산업 육성과 지역 균형 발전을 위한 대규모 인프라 투자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이 19일 1조 원 규모의 'KB국민성장인프라펀드'를 결성하고 정부의 150조 원 규모 국민성장펀드 기조에 발맞춰 국가 첨단산업 육성과 지역 균형 발전을 위한 대규모 인프라 투자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5대 지주 약속 이행…1조 원 규모 인프라 펀드 출항
정부는 첨단산업 글로벌 패권 경쟁에 대응해 5년간 150조 원 규모의 '국민성장펀드'를 조성한다. 5대 금융지주도 각각 10조 원씩 참여하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KB금융그룹은 19일 1조 원 규모의 'KB국민성장인프라펀드'를 결성해 화답했다. KB국민은행과 KB손해보험, KB라이프생명 등 주요 계열사가 1조 원 전액을 출자했다. 펀드 운용은 발해인프라펀드로 전문성을 입증한 KB자산운용이 전담한다.
이번 펀드는 만기가 없는 '영구폐쇄형 인프라펀드' 구조를 채택했다. 환매를 금지해 관련 평가손익이 당기손익에 반영되는 부담을 낮췄다.
대규모 자금이 투입되는 국가 기간산업의 장기 투자 변동성을 완화했다. 주요 투자 대상은 지역 균형 성장 SOC, 디지털 인프라, 에너지 인프라 등이다. 정부의 2026년 국민성장펀드 운용계획상 10조 원 규모의 인프라 투융자 방향과 맥락을 같이 한다.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등 메가프로젝트 집중 지원
펀드의 핵심 편입 자산은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집단에너지 사업'이다. 정부는 반도체 클러스터 집단에너지 발전사업 등을 국민성장펀드의 주요 투자 수요로 검토해 왔다.
KB금융은 국가균형성장을 위한 정부의 '5극 3특' 발전 전략과 연계해 지방 인프라 개선에 자금을 투입한다. 정부 역시 지역 경제 성장을 위해 전체 조성 목표의 40%인 12조 원 이상을 지역에 배정할 계획이다.
KB금융그룹
KB금융은 2030년까지 93조 원 규모의 생산적 금융을 시장에 공급한다. 국민성장펀드 10조 원을 포함해 투자금융 부문에 25조 원, 첨단전략산업 기업대출 부문에 68조 원을 투입한다.
KB금융은 "본 펀드가 금융권의 SOC 분야 장기 투자를 본격적으로 유도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첨단 전략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지방과 청년들이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금융의 본질적 역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정부의 거대한 경제 정책 기조에 발맞춰 KB금융이 1조 원이라는 대규모 자금을 적재적소에 공급하는 긍정적인 신호탄을 쏘아 올렸다. 국가 기간산업 생태계와 지역 경제 전반에 큰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전망된다.
[아이즈앨범] 길고 긴 터널의 끝
길고 긴 겨울의 북풍 한설 끝에 봄이, 아주 벅찬 그리하여 완전한 봄이 왔습니다. 너무나 간절하게 간절하게 기다리고 기다리며 애태우던 절망의 그 절망이 사라지고 매화, 그 희망의 봄이 왔습니다.
'아이즈 앨범' 1999년 어느 겨울 새벽
아주 추운 어느 새벽 나의 밤의 미행은 계속되었고 갑자기 친구가 나타났다 외투를 벗어주고 싶었지만 야박하게도 렌즈 노출이 3분을 넘어가고 있었다.파르르 떠는 몸의 파동과 온기를 나눌 연민의 차이처럼 찰라가 만든 결과 뒤 밀려드는 타자들의 고통이 어두웠다. 오늘처럼 쇄골이 시리면 생각나는 그 겨울 그 시간... *2001년 사진전, ...
얼어 붙은 땅에 노란 납매 그리고 동백
꽁꽁 얼어 붙은 날씨였으면 더 신기하고 감격으로 채워졌을 텐데...대한민국이 얼어붙고 혼란스러운 계절납매와 동백이가 핀 1월 따뜻한 봄을 기다려 본다
[아이즈앨범] 첫눈이 말하는 폭설 이야기
큰눈이 내려주었다차는 차대로 엉거주춤사람은 사람대로 조심조심건물들도 내리는 눈에 모서리를 잃어간다모두가 흐려지는 날인데눈 녹은 자리에 다시 큰눈 내리고내리는 만큼 길이 질퍽해져도입가에 번지는 웃음이 있다첫눈이 많이 왔다는 말과 첫눈이 빨리 왔다는 말이 있다오늘 몇 시에 나왔냐는 물음과 퇴근길은 괜찮겠냐는 물음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