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HDC현산, '필름 일체형 창호'로 녹색기술인증…에너지 절감형 주거환경 선도
  • 김광일 기자
  • 등록 2025-11-12 11:44:05

기사수정
  • - 1㎡당 연간 72.5kWh 에너지 절감…별도 블라인드 불필요
  • - 일사조절 필름 일체형 창호, 산업부 녹색기술인증 획득
  • - 주민공동시설 우선 적용…제로에너지건축물 핵심 기술

HDC현대산업개발 창호기술 개념도 


녹색건축과 제로에너지 시대를 맞아 에너지 절감형 주거환경을 위한 건설업계의 신기술 개발 성과가 잇따르고 있다. 


이런 흐름 속에서  HDC현대산업개발이 에너지 절감형 주거환경 조성을 위한 '일사조절 필름 일체형 성능 가변 창호 기술'을 공동 개발하고,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산업통상자원부 산하기관)으로부터 녹색기술인증을 획득했다.


이번 기술은 현대엔지니어링, 이건창호, 대진이 공동으로 연구·개발한 성과로 시스템 창호 수준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했다. 


창틀 내부에 햇빛 조절용 고기능성 필름을 내장한 것이 핵심으로 별도의 블라인드를 설치하지 않고도 실내 온도를 쾌적하게 유지할 수 있게 한 것이다.


필름은 투명 PET 소재로 제작돼 내부에서 외부 조망은 확보하면서도 외부 시선을 차단, 프라이버시 보호 효과를 가진다. 또한 얇은 두께(20~50㎛)로 시공성과 디자인 효율성도 우수하다.


HDC현대산업개발 창호기술 설치예상도 

성능의 비결은 필름의 2겹 구조 사이에 있다. 태양에너지를 반사하는 금속반사층과 나노세라믹 열차단층이 적용돼 냉·난방 에너지 손실을 최소화한다.


실제 이 기술을 적용한 결과, 열관류율은 0.691W/㎡·K로, 녹색기술인증 기준(0.9W/㎡·K)을 크게 상회하는 성능을 입증했다. 


실험 결과, 창호 1㎡당 연간 약 72.5kWh의 에너지 절감과 34.4kg의 이산화탄소 저감 효과가 확인됐다. 친환경 건축물 구현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수치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이 기술을 공동주택의 주민공동시설에 우선 적용해 실제 에너지 절감 데이터를 검증하고, 향후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을 위한 핵심 기술로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이에 "건물의 에너지 소비를 최소화하고 효율적인 주거환경 조성이 중요하다. 건축물 전반에 친환경 기술을 적용해 지속가능한 주거 패러다임을 선도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한국은행 소비자동향] 2026년 1월 소비심리 훈풍…'집값·금리 상승' 전망도 꿈틀 2026년 새해, 소비 심리가 조금씩 녹아내리고 있다. 한국은행이 발표한 1월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110.8을 기록한 것이다. 지난달보다 1.0포인트 오른 수치로 이 지수가 100을 넘으면 소비자들이 경제 상황을 과거 평균(2003~2025년)보다 낙관적으로 보고 있다는 뜻이다. 주머니 사정이 나아질 것이라는 기대감이 지수를 끌어올렸다. 6개월 전과 비..
  2. [수출입동향] 2026년 1월, 수출 600억 달러 시대 개막…반도체 끌고 미국·중국 밀었다 대한민국 수출이 2026년 새해 첫 달부터 유례 없는 대기록을 세우며 기분 좋은 출발을 알렸다.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2026년 1월 수출입 동향에 따르면, 1월 수출액은 전년 동월 대비 33.9%나 급증한 658.5억 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역대 1월 수출 중 처음으로 600억 달러 선을 돌파한 실적이자 8개월 연속 해당 월의 역대 최대 실적을 갈아치운 수...
  3. [경제포커스] 연봉 올랐는데 실수령액은 그대로?…2026년 건보료·국민연금 동반 인상 김당황 씨는 지난달 연봉협상에서 5% 인상이라는 기분 좋은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자신의 성과를 인정받았다는 생각에 1월 월급날만을 손꼽아 기다렸다. 기대는 오래가지 않았다. 실수령액이 예상보다 훨씬 적었기 때문이다. 연봉은 올랐는데 통장에 들어온 돈은 지난해 12월과 별반 다르지 않았다. 1월 월급날을 예상한 김 씨의 스토리다. 새...
  4. [한국은행 국내총생산] 2025년 GDP 1% 턱걸이 상승…4분기는 0.3% 감소 실질 GDP 속보치는 분기 마지막 월의 실적 자료를 모두 이용하지 못해 추후 공표할 GDP 잠정치와 차이가 있을 수 있음한국 경제가 2025년 연간 1.0% 성장을 힘겹게 달성했다. 웃을 수만은 없는 성적표다. 한국은행이 22일 발표한 '2025년 4/4분기 및 연간 실질 국내총생산(속보)'에 따르면, 지난 4분기 실질 GDP는 전기 대비 0.3% 감소하며 '역성...
  5. [아이즈인터뷰] 정우신 시인, 불확실한 미래 그려내는 섬세한 상상력 안녕하세요? 시간 내어 주어서 고맙습니다.  네, 안녕하세요. 초대하여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인터뷰에 앞서 가벼운 질문드립니다. 요즘 어찌 지내시고 계신가요?  계절이 바뀌고 해가 바뀌듯 언제나 제게 주어진 일을 최선을 다해 끝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일상에선 주어진 삶의 시간이 허비되지 않도록 루틴을 만들어 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