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SK '정보보호혁신특별위원회'로 보안 강화···최창원 의장 진두지휘
  • 김광일 기자
  • 등록 2025-05-26 14:28:06

기사수정
  • - 독립성·전문성 갖춘 위원회 만든다···외부 전문가 대거 참여
  • - "SKT 글로벌 수준 보안 체계 갖추겠다"

최태원 SK그룹 회장

SK그룹이 그룹의 정보보호 체계를 정상화하기 위한 대책으로 외부 보안 전문가가 참여하는 '정보보호혁신특별위원회'를 신설하기로 했다.


정보특위는 수펙스추구협의회 산하 위원회로 설치된다. 활동의 독립성과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학계와 산업계 인사 등을 외부에서 수혈하기로 한 것이다.

 

최창원 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을 위원장에 올리고 SK주식회사 AX 윤풍영 사장이 실무를 책임질 부위원장을 맡는다.

 

위원회에는 거버넌스 위원장, SK주식회사, SK이노베이션, SK하이닉스, SK텔레콤 등 전략위원회 멤버사와 SK네트웍스, SK브로드밴드, SK스퀘어 등 B2C 멤버사가 참여한다.


외부 보안전문가로는 디지털정부혁신위원회 위원장을 지낸 권헌영 고려대 교수가 외부자문위원장을 맡는다. 


자문위원으로는 개인정보보호분야의 권위자인 최경진 가천대 교수, 시스템보안 전문가 이병영 서울대 교수, 카이스트 사이버보안연구센터장을 역임한 김용대 카이스트 ICT 석좌교수 등 학계 전문가들이 참여한다.


국제 해킹대회 입상 경력의 박세준 티오리 대표, 검·경 사이버보안 자문위원으로 활동 중인 박찬암 스틸리언 대표 등 산업 현장의 최고 전문가들도 자문단에 합류한다.


위원회는 실행력을 높이기 위해 수펙스추구협의회와 SK주식회사 등의 사이버보안담당 임원 중심으로 정보보호혁신팀을 운영하기로 했다. 아울러 주요 멤버사들의 CISO(정보보호최고책임자)와 법무·Compliance 담당 조직과도 연계해 세부 과제들을 실행한다.


위원회는 실행 가능한 과제를 기반으로 그룹 보안 수준을 글로벌 톱 티어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먼저 그룹 전 계열사를 대상으로 '모의 침투 테스트(모의 해킹)'를 진행해  시스템 취약점을 점검·보완한다. 


SK텔레콤의 정보보호 체계를 글로벌 기준에 맞춰 재정비하고 외부 검증까지 완료하기로 했다. 전 관계사를 대상으로 고객정보 보호 강화 조치를 실시하고 거버넌스(Governance), 식별(Identify), 보호(Protect), 탐지(Detect), 대응(Response)의 보안 체계 5개 핵심 영역도 종합적으로 컨설팅한다.


이밖에도 지능형 지속 위협(APT, 지능·지속적 해킹) 대응, 산업 보안, AI 보안 등 최신 보안 기술 투자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다. 


SK그룹은 "정보보호혁신특별위원회 발족으로 SK그룹 전 관계사의 보안 수준을 끌어 올리고, 이해관계자들에게 신뢰를 줄 체계적인 정보보호 활동을 강화하겠다"며 "매월 정례회의와 기술 실무회의를 운영해 실행력을 극대화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지창영의 시와 사회] 그 눈가에 맺힌 이슬 전야(前夜)는 특정한 일이나 사건이 일어나기 바로 전 시기나 단계를 뜻한다. 전야는 보통 변화를 앞두고 있으므로 설렘을 동반하기도 하고 다부진 각오를 불러일으키기도 한다. 선거만큼 변화를 기대하게 만드는 것도 흔치 않다. 선거 결과에 따라 희비가 엇갈리고 사회에 일정 부분 변화가 일기도 한다. 그러나 그간 있었던 선거가 우리 사...
  2. [어향숙의 시가 있는 일요일] 사랑하는 별 하나 나도 별과 같은 사람이될 수 있을까.외로워 쳐다보면늘 마주쳐 마음 비춰 주는그런 사람이 될 수 있을까.나도 꽃이 될 수 있을까.세상 일이 괴로워 쓸쓸히 밖으로 나서는 날에가슴에 화안히 안기어눈물짓듯 웃어 주는하얀 들꽃이 될 수 있을까.가슴에 사랑하는 별 하나를 갖고 싶다.외로울 때 부르면 다가오는별 하나를 갖고 싶다.마음 어두.
  3. [어향숙의 시가 있는 일요일] 도착 이름도 무엇도 없는 역에 도착했어되는 일보다 안 되는 일 더 많았지만아무것도 아니면 어때지는 것도 괜찮아지는 법을 알았잖아슬픈 것도 아름다워내던지는 것도 그윽해하늘이 보내준 순간의 열매들아무렇게나 매달린 이파리들의 자유벌레 먹어땅에 나뒹구는 떫고 이지러진이대로눈물나게 좋아이름도 무엇도 없는 역여기 도착했어-문정...
  4. 서울관광재단, 2025 상반기 MICE 글로벌 전문가 발대식 성료 서울관광재단이 10일 '2025 상반기 MICE 글로벌 전문가 발대식'을 개최했다. MICE 글로벌 전문가 프로그램은 잠재적 MICE 인재에게 교육프로그램과 현장 체험 기회를 제공해 성장을 지원하고 서울 MICE 업계에는 숙련된 인력을 지원하고자 운영하는 사업이다. 이번 발대식에는 2025 상반기 서울 MICE 서포터즈 서류심사를 통과한 100여 명이 참석...
  5. 인천5.3민주항쟁 39주년 기념행사 개최 인천5.3민주항쟁 39주년을 기념하는 행사가 (사)인천민주화운동계승사업회 주촤로 3일 오후 5시 미추홀구 주안동 시민공원에서 열렸다.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인천5.3민주항쟁 계승대회는 이민우 (사)인천민주화운동계승사업회 이사장의 대회사와 공로자 표창장 수여, 황효진 인천시 정부부시장과 도성훈 인천시교육감의 축사, 김광.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