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AI 날개' 단 대한항공, 아태 항공 혁신 '선구자' 우뚝…'APAC Pioneer Award' 수상
  • 박영준
  • 등록 2025-11-13 10:35:21

기사수정
  • - '아펙스 FTE 아시아 엑스포 2025'서 2관왕…AI·클라우드 혁신
  • - 실사용자 평가서 베스트 어워드…객실 서비스·식음료 동아시아 최고

라이언 기 FTE 최고운영책임자, 장성현 대한항공 마케팅·IT·객실 및 서비스 부문 부사장, 조 리더 APEX그룹 CEO. 

대한항공이 1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아펙스 FTE 아시아 엑스포 2025'에서 'FTE 아시아태평양 선구자 상'과 '2026 APEX 베스트 어워드'를 동시 수상하며 디지털 혁신과 고객 서비스 두 마리 토끼를 잡았다. 


이번 수상은 AI 기술 도입과 클라우드 전환을 이끈 성과는 물론, 실제 고객들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한 서비스 품질을 모두 인정받은 결과다.


대한항공이 거머쥔 'FTE 아시아태평양 선구자 상'은 그 의미가 남다르다. 아시아태평양 지역 항공사와 공항을 통틀어 단 10개 기업에만 주어지는 영예로, 대한항공은 AI 기술 활용과 클라우드 전환을 통한 디지털 혁신 성과를 높이 평가받았다.


혁신은 고객 접점에서 빛을 발했다. 클라우드 기업 아마존웹서비스(AWS)와 협력해 구축한 '인공지능컨택센터(AICC)'가 대표적이다. AI가 상담원 업무를 보조하는 시스템으로, 상담 내용을 실시간 요약하고 모범 답변을 제공해 고객 응대 품질을 높였다.


혁신의 발걸음은 미래 항공 분야로도 향한다. 미국 방산 기업 안두릴과 업무협약을 하고 임무 자율화 기반의 무인기 개발을 추진하는 등, AI 기반 자율비행 역량을 확장하는 모습이 긍정적인 평가를 이끌어냈다.


기술 혁신이 끝이 아니다. '2026 APEX 베스트 어워드' 동아시아 지역 부문에서도 '최고의 객실 서비스'와 '최고의 기내 식음료' 상을 받았다. 


글로벌 여행 앱 '트립잇'을 통해 수집된 실제 사용자들의 익명 평가와 피드백을 기반으로 해, 고객이 직접 인정한 최고 서비스라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올해로 15년째를 맞은 '아펙스 FTE 아시아 엑스포'는 글로벌 항공사 평가 기관 아펙스(APEX)와 항공 혁신 비영리단체 FTE가 공동 주관하는 권위 있는 행사다. 


대한항공은 이번 동시 수상을 통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선도하는 기술 혁신 기업이자, 고객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항공사임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관련기사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한국은행 소비자동향] 2026년 1월 소비심리 훈풍…'집값·금리 상승' 전망도 꿈틀 2026년 새해, 소비 심리가 조금씩 녹아내리고 있다. 한국은행이 발표한 1월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110.8을 기록한 것이다. 지난달보다 1.0포인트 오른 수치로 이 지수가 100을 넘으면 소비자들이 경제 상황을 과거 평균(2003~2025년)보다 낙관적으로 보고 있다는 뜻이다. 주머니 사정이 나아질 것이라는 기대감이 지수를 끌어올렸다. 6개월 전과 비..
  2. [수출입동향] 2026년 1월, 수출 600억 달러 시대 개막…반도체 끌고 미국·중국 밀었다 대한민국 수출이 2026년 새해 첫 달부터 유례 없는 대기록을 세우며 기분 좋은 출발을 알렸다.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2026년 1월 수출입 동향에 따르면, 1월 수출액은 전년 동월 대비 33.9%나 급증한 658.5억 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역대 1월 수출 중 처음으로 600억 달러 선을 돌파한 실적이자 8개월 연속 해당 월의 역대 최대 실적을 갈아치운 수...
  3. [경제포커스] 연봉 올랐는데 실수령액은 그대로?…2026년 건보료·국민연금 동반 인상 김당황 씨는 지난달 연봉협상에서 5% 인상이라는 기분 좋은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자신의 성과를 인정받았다는 생각에 1월 월급날만을 손꼽아 기다렸다. 기대는 오래가지 않았다. 실수령액이 예상보다 훨씬 적었기 때문이다. 연봉은 올랐는데 통장에 들어온 돈은 지난해 12월과 별반 다르지 않았다. 1월 월급날을 예상한 김 씨의 스토리다. 새...
  4. [한국은행 국내총생산] 2025년 GDP 1% 턱걸이 상승…4분기는 0.3% 감소 실질 GDP 속보치는 분기 마지막 월의 실적 자료를 모두 이용하지 못해 추후 공표할 GDP 잠정치와 차이가 있을 수 있음한국 경제가 2025년 연간 1.0% 성장을 힘겹게 달성했다. 웃을 수만은 없는 성적표다. 한국은행이 22일 발표한 '2025년 4/4분기 및 연간 실질 국내총생산(속보)'에 따르면, 지난 4분기 실질 GDP는 전기 대비 0.3% 감소하며 '역성...
  5. [아이즈인터뷰] 정우신 시인, 불확실한 미래 그려내는 섬세한 상상력 안녕하세요? 시간 내어 주어서 고맙습니다.  네, 안녕하세요. 초대하여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인터뷰에 앞서 가벼운 질문드립니다. 요즘 어찌 지내시고 계신가요?  계절이 바뀌고 해가 바뀌듯 언제나 제게 주어진 일을 최선을 다해 끝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일상에선 주어진 삶의 시간이 허비되지 않도록 루틴을 만들어 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