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즐길거리 풍성한 바다, 5월의 수산물은 키조개·갑오징어···돌머리마을· 포내마을·윤돌도·격포등대 등 여행지·등대·도서 선정
  • 정해든 기자
  • 등록 2025-04-30 14:32:02
  • 수정 2025-05-01 10:37:41

기사수정
  • - 해수부, 이달의 수산물·어촌여행지·해양생물·등대·무인도서 발표


해양수산부가 5월을 맞아 '이달의 수산물'과 '어촌여행지', '해양생물', '등대', '무인도서'를 선정했다.


5월의 수산물은 갑오징어와 키조개다. 갑오징어는 몸속에 석회질의 뼈가 들어 있어 이름이 붙었으며, 단백질과 타우린이 풍부해 피로 회복에 도움을 준다. 특히 미나리를 곁들인 초무침은 봄철 별미로 꼽힌다. 키조개는 껍데기가 '키' 모양을 닮은 대형 패류로, 아르기닌 등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고 식감이 부드러워 다양한 요리에 활용된다.

 

5월의 어촌 여행지로는 전남 함평의 돌머리마을과 인천 중구의 포내마을이 선정됐다. 돌머리마을은 바지락·맛조개 채취가 가능한 갯벌 체험장과 어린이 물놀이장을 갖춰 가족 단위 여행객에게 인기가 높으며, 인근에서는 5월 6일까지 '함평나비대축제'도 열린다. 포내마을은 바다 전망 공유오피스와 해상 탐방로, 갯벌 체험 및 아로마 공예 체험 등 워케이션과 힐링을 동시에 누릴 수 있는 공간으로 주목받고 있다.

 

해양생물로는 동해 연안에 서식하는 갈조식물인 대황이 선정됐다. 대황은 5~6월 서식 밀도가 가장 높은 해양식물로, 항산화·항염 성분이 뛰어나 식품 및 의약 원료로 주목받고 있다. 해수부는 이 생물이 해외로 무분별하게 반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국외반출승인대상종으로 지정·관리하고 있다.

 


이달의 등대로는 전북 부안의 격포항북방파제등대가 뽑혔다. 1991년 설치된 이 등대는 6초 간격으로 녹색 불빛을 내며 서해를 항해하는 선박의 안전을 책임진다. 격포항 인근은 해수욕장, 채석강, 해식동굴 등 명소가 많아 관광객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으며, 해양수산부가 선정한 ‘아름다운 어촌 100선’ 중 하나로도 꼽힌다. 특히 5월 2일부터 5일까지는 ‘부안마실축제’가 열려 등대 탐방과 축제를 동시에 즐길 수 있다.

 

무인도서로는 경남 거제시 일운면 앞바다에 위치한 윤돌도가 선정됐다. 윤씨 삼형제가 어머니를 위해 징검다리를 놓았다는 전설을 가진 이 섬은 절대보전무인도서로, 해식동굴과 수직 절벽 등 다양한 침식 지형을 갖췄다. 상록활엽수림이 섬 전체를 덮고 있으며, 경상남도 기념물로 지정된 ‘거제윤돌섬상록수림’이 대표적인 생태자원으로 손꼽힌다.

 

해수부는 "바다의 생태적 가치와 어촌의 매력을 널리 알리고, 국민들이 쉽게 체험하고 즐길 수 있도록 관련 정보를 지속 제공하겠다"며 수산물 정보는 '어식백세', 관광 정보는 '바다여행' 및 각 지자체 문화관광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어향숙의 시가 있는 일요일] 작약과 공터 진저리가 날 만큼 벌어질 일은 반드시 벌어진다작약은 피었다갈비집 뒤편 숨은 공터 죽은 참새 사체 옆 나는살아서 작약을 본다어떨 때 보면, 작약은목 매 자살한 여자이거나불가능한 목적지를 바라보는 슬픈 태도 같다.아이의 허기 만큼이나 빠르게 왔다 사라지는 계절작약은 울먹거림.알아듣기 힘들지만 정확한 말 살아서 작약을 보고 있...
  2. [어향숙의 시가 있는 일요일] 발을 씻으며 발을 씻으며 / 황규관사람이 만든다는 제법 엄숙한 길을언제부턴가 깊이 불신하게 되었다흐르는 물에 후끈거리는 발을 씻으며엄지발톱에 낀 양말의 보풀까지 떼어내며이 고단한 발이 길이었고이렇게 발을 씻는 순간에 지워지는 것도또한 길이라는 걸 알게 되었다때로는 종달새 울음 같은 사랑을 위해언젠가는 가슴에서 들끓는 대지를험한...
  3. GC녹십자, 전량 수입하던 탄저백신 국산화···세계 최초 더 안전한 재조합 단백질 방식으로 개발 GC녹십자가 생물테러 등 국가위기 상황 대비를 위해 질병관리청과 공동 개발한 탄저백신 ‘배리트락스주’의 품목허가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승인받았다. 2023년 식약처에 품목허가신청서를 신청, 이달 8일 자로 국산 신약 39호로 배리트락스의 품목허가를 획득한 것이다. 탄저균은 열악한 환경에서도 장기간 생존이 가능해 공기 .
  4. [어향숙의 시가 있는 일요일] 내 몸속에 잠든 이 누구인가 그대가 밀어 올린 꽃줄기 끝에서그대가 피는 것인데왜 내가 이다지도 떨리는지그대가 피어 그대 몸속으로꽃벌 한 마리 날아든 것인데왜 내가 이다지도 아득한지왜 내 몸이 이리도 뜨거운지그대가 꽃 피는 것이처음부터 내 일이었다는 듯이.-김선우 시인의 시 '내 몸속에 잠든 이 누구인가' 전문 이 시는 김선우 시인의 시집 《내 몸...
  5. [아이즈인터뷰] 여덟 번째 시집 《날혼》 출간 김수열 시인의 시세계 여덟 번째 시집이 널리 읽히기를 바라며 건강을 여쭙습니다. 네! 이렇게 만나게 돼서 고맙고 반갑습니다.제주도에 오면 꼭 들러야 할 곳을 이유와 함께 소개해 주십시오. 글쎄요, 제 생각입니다만, 제주에는 '이렇게 아름다울 수 있나'라고 기억되는 장소도 많지만 그 이면에는 '이렇게 아플 수 있나' 생각되는 장소도 참 많은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