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새책] 한 줄에서 시작하는《기록이라는 세계》
  • 정해든
  • 등록 2025-01-02 00:00:13

기사수정

리니 지음/ 더퀘스트 / 17,700원


새해를 맞아 자기계발서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몰고 올 책이 등장했다. 17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기록친구 리니’가 자신의 첫 기록 자기계발서 《기록이라는 세계》를 펴냈다.


기록의 즐거움과 삶의 변화를 전하는 이 책은 기록의 방법론을 넘어, 기록을 통해 자신의 내면을 발견하고 삶을 다채롭게 변화시키는 과정을 담고 있다.


리니는 기록이 단순한 글쓰기 이상의 역할을 한다고 말한다. 기록은 무심히 흘러가는 하루를 붙잡아 의미를 부여하고, 타인의 삶을 이해하며, 자신의 내면을 깊이 탐구하는 도구가 된다. 


리니는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기록이 단조롭던 삶을 변화시키고 성취와 희망을 되찾게 했다고 고백한다. 한 줄 일기로 시작된 기록이 쌓여 책장을 가득 채우고, SNS에서 수많은 '좋아요'를 받으며 17만 명의 팔로워를 끌어모은 배경에도 이러한 꾸준한 기록 습관이 있었다.


25가지 기록법으로 만나는 다채로운 삶


독자들에게 일상 속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25가지 다양한 기록법을 제안한다. 1장에서는 삶의 확장을 위한 기록으로 구성됐다. 짧은 메모, 한 줄 일기, 건강 기록 등 가벼운 시작으로 하루를 돌아보고 의미를 찾는 방법들을 소개한다. 하루를 간단히 요약하는 '연력'은 사소해 보이는 일상에서 긍정적인 순간들을 발견하게 한다.


2장에서는 관찰과 수집으로 확장되는 시야를 가질 방법을 소개한다. 감정 어휘 노트, 여행지 영수증 모으기, 문장 필사 등 타인과 세상을 이해하는 다양한 기록법을 제안한다. 특히 '문장 수집'은 좋은 문장을 베껴 쓰며 작가의 의도를 이해하고 자신만의 생각을 더하는 과정으로, 독서 경험에 깊이를 더한다.


3장에서는 미래와 가능성을 찾는 기록의 깊이를 알려준다. 성찰 일기, 실패 노트, 미래 일기 등 자신만의 고유한 시각과 목표를 찾는 심화된 기록법들이 담겨 있다. '미래 일기'는 꿈꾸는 목표를 구체적으로 상상하며 적어보는 방식으로, 이를 통해 막연했던 꿈이 현실로 다가오는 경험을 할 수 있다.


기록은 거창하지 않다: 한 줄에서 시작하라


리니는 독자들에게 "기록이 뭐 별건가요? 매일 쓰지 못해도 괜찮아요. 한 줄이라도 써보세요"라고 격려한다. 리니에게 기록은 누구나 시작할 수 있는 가벼운 습관이다. 작은 습관이 쌓이면 결국 큰 변화를 만들어낸다. 한 줄로 시작된 일상이 차곡차곡 쌓여 자신만의 이야기를 만들어가는 과정은 독자들에게도 충분히 실천 가능한 동기를 부여한다.


리니는 자신의 경험뿐 아니라 구체적인 사례와 실천법들을 풍부하게 담아냈다. 중요한 건 꾸준함이다. 귀찮고 힘들더라도 매일 조금씩 쓰다 보면 어느 순간 삶에 찾아오는 작지만 커다란 변화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리니는 손글씨와 필사처럼 느리지만 정성을 담은 작업을 사랑한다. '아날로그 살롱' 커뮤니티를 운영하며 기록의 가치를 알리고 있으며 다양한 강연과 협업 활동을 통해 많은 사람에게 영감을 주고 있다.


관련기사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어향숙의 시가 있는 일요일] 모과의 귀지를 파내다 모과에 핀 얼룩을 손으로 쓱쓱 문지르니점액질이 끈끈하게 배어 나온다얼굴에 핀 검버섯처럼지워지지 않는 얼룩이 반짝거린다 모과의 귀에 면봉을 깊숙이 넣으니갈색의 가루가 묻어 나온다너는 그것이 벌레의 똥이라고 우기고나는 달빛을 밟던 고양이들의 발소리라 하고천둥소리에 놀라 날아들던 새의 날갯짓 소리라 하고새벽바람에 잔..
  2. 11월 '코리아세일페스타' 가전 라이벌전···삼성 'AI·상생' vs LG '할인·구독' 정면승부 대한민국 최대 쇼핑 축제 '2025 코리아세일페스타'가 11월 1일 시작되는 가운데, 삼성전자와 LG전자가 10년 연속 행사에 참여하며 대대적인 할인 경쟁에 돌입한다. 삼성전자는 AI 가전 패키지와 소상공인 상생 혜택을 전면에 내세웠고, LG전자는 높은 할인율과 구독 서비스를 무기로 맞불을 놓으며 11월 소비자들의 지갑 공략에 나선다.삼성...
  3. [새책] 번아웃 겪는 2040세대를 위한 제안 《셀프 콤마》···하루 5분 '일상돌봄 코칭' 끝없는 경쟁과 정보 과잉 속에서 번아웃과 무기력을 호소하는 2040세대가 늘고 있다. '더 애써야만 살아남는다'는 압박감은 우리도 모르는 새에 소중한 자신을 갉아먹는다. 열심히 달려왔는데 왜 마음은 늘 허탈하고 공허한 것일까?새로운제안에서 15년 차 HRD(인적자원개발) 교육전문가 이종미의 첫 책 《셀프 콤마》를 펴냈다. 과부하...
  4. [어향숙의 시가 있는 일요일] 접히다 "지금 화장 중입니다"승화원 전광판에는 뜨거운 불길이 일고한곳에 모인 우리들은 약속이라도 한 듯 말이 없었다전광판이 바뀌고눈물이 마르기 전 냉각을 마친 어머니를 모시러 갔다육중한 철문이 열리고철제 침대가 끌려 나왔다붉은 장미로 채운 관과 황금빛 수의는 간 곳 없고주검을 눕힌 그 자리타다만 뼈 몇 개와 재만 놓여 있...
  5. [새책] 20대 청년이 쓴 《마르크스주의 입문》···세계 바꿀 가장 날카로운 무기 자본주의의 모순이 심화되는 지금, 왜 다시 마르크스주의를 읽어야 할까? 1%의 부자가 전 세계 부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불평등이 지속되고 있다. 오늘날과 같은 자본주의가 계속되면 마르크스주의는 다시 부활할까?오월의봄에서 20대 청년 이찬용이 쓴 《마르크스주의 입문》을 펴냈다. 그동안 나온 마르크스주의 책들은 대부분 오래됐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