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농협, 어르신 농업인에 문화예술 보급…'농심이 천심'
  • 김광일 기자
  • 등록 2025-10-15 01:58:32

기사수정
  •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협력, 65~74세 농업인에 맞춤형 교육
  • - 경기 양주, 전북 김제, 대구 군위서 무용, 미술, 음악 프로그램 지원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올해 '예술누림 6574-예술로 채우는 여가' 사업을 시작했다


농협중앙회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손잡고 농업인에게 맞춤형 문화예술교육을 한다. 


문화체육관광부와 진흥원은 올해 '예술누림 6574-예술로 채우는 여가' 사업을 시작했다. 만 65~74세의 특성과 수요를 반영한 것이다.


농협은 '농심천심(農心天心, 농부의 마음이 곧 하늘의 뜻) 운동의 하나로, 이 사업에서 농촌에 문화예술 가치를 더하고 농업인의 삶의 질을 높이고자 참여하고 있다.


이에 10~11월 3개 지역 농협을 통해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경기 양주 회천농협은 무용을, 전북 김제 광활농협은 미술을, 대구 군위 팔공농협은 음악·인문학을 준비했다. 


농업인들이 일상에서 예술을 경험하며 사회적 관계를 넓힐 수 있도록 돕는 것으로, 이를 통해 농촌 어르신들의 사회적 고립감과 외로움을 해소하고 창작 활동과 사회 참여 기회를 확대한다.


한 농업인은 "농촌에서는 문화예술을 접할 기회가 적은데, 덕분에 건강과 활력을 얻었다"며 감사를 전했다.


이광수 농업농촌지원본부 상무는 "농촌의 문화예술 가치를 높이고 농업인 삶의 질 향상에 힘쓰겠다. '농심천심' 운동과 연계해 사업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어향숙의 시가 있는 일요일] 모과의 귀지를 파내다 모과에 핀 얼룩을 손으로 쓱쓱 문지르니점액질이 끈끈하게 배어 나온다얼굴에 핀 검버섯처럼지워지지 않는 얼룩이 반짝거린다 모과의 귀에 면봉을 깊숙이 넣으니갈색의 가루가 묻어 나온다너는 그것이 벌레의 똥이라고 우기고나는 달빛을 밟던 고양이들의 발소리라 하고천둥소리에 놀라 날아들던 새의 날갯짓 소리라 하고새벽바람에 잔..
  2. [새책] 번아웃 겪는 2040세대를 위한 제안 《셀프 콤마》···하루 5분 '일상돌봄 코칭' 끝없는 경쟁과 정보 과잉 속에서 번아웃과 무기력을 호소하는 2040세대가 늘고 있다. '더 애써야만 살아남는다'는 압박감은 우리도 모르는 새에 소중한 자신을 갉아먹는다. 열심히 달려왔는데 왜 마음은 늘 허탈하고 공허한 것일까?새로운제안에서 15년 차 HRD(인적자원개발) 교육전문가 이종미의 첫 책 《셀프 콤마》를 펴냈다. 과부하...
  3. 11월 '코리아세일페스타' 가전 라이벌전···삼성 'AI·상생' vs LG '할인·구독' 정면승부 대한민국 최대 쇼핑 축제 '2025 코리아세일페스타'가 11월 1일 시작되는 가운데, 삼성전자와 LG전자가 10년 연속 행사에 참여하며 대대적인 할인 경쟁에 돌입한다. 삼성전자는 AI 가전 패키지와 소상공인 상생 혜택을 전면에 내세웠고, LG전자는 높은 할인율과 구독 서비스를 무기로 맞불을 놓으며 11월 소비자들의 지갑 공략에 나선다.삼성...
  4. [어향숙의 시가 있는 일요일] 접히다 "지금 화장 중입니다"승화원 전광판에는 뜨거운 불길이 일고한곳에 모인 우리들은 약속이라도 한 듯 말이 없었다전광판이 바뀌고눈물이 마르기 전 냉각을 마친 어머니를 모시러 갔다육중한 철문이 열리고철제 침대가 끌려 나왔다붉은 장미로 채운 관과 황금빛 수의는 간 곳 없고주검을 눕힌 그 자리타다만 뼈 몇 개와 재만 놓여 있...
  5. 2025년 포엠피플 신인문학상 주인공 22세 이고은 "시 없인 삶 설명 못 해" 올해 《포엠피플》신인문학상은 22세 이고은 씨가 차지했다. 16일 인천시인협회 주관하고 인천 경운동 산업단지 강당에서 열린 시상식에서 1,351편의 경쟁작을 뚫고 받은 것이다. 행사 1부는 《포엠피플》 8호 발간(겨울호)을 기념하는 자리였다. 2022년 2월, 문단의 폐쇄적인 구조를 타파하고 회원들과 함께 성장하겠다는 기치 아래 창간된 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