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신한의 신통방통 ETF···SOL 미국원자력SMR, 상장 석달 순자산 2,000억 돌파
  • 김광일 기자
  • 등록 2025-08-14 12:24:42

기사수정
  • - 트럼프, '미국 AI 행동계획' 발표하며 AI 혁신 가속화
  • - 각국, AI 데이터센터 건설 박차…차세대 원전 기술 SMR 급부상

조재민 신한자산운용 대표

신한자산운용의 'SOL 미국원자력SMR' ETF의 순자산이 상장 석 달 만에 2,000억 원을 돌파했다. 개인투자자들이 867억 원을 순매수하며 이들이 가장 많이 선택하는 원자력 ETF가 됐다. 


AI 확산으로 전력원을 확보해야 하고, 기후변화에도 대응해야 한다. 에너지 안보를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도 많다. 이에 주요국들이 원자력을 주목한다는 사실에 착안해 신한자산운용은 해당 ETF를 내놓았다.


지난달 23일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 AI 행동계획(America’s AI Action Plan)'을 발표했다. 미국 내 AI 혁신 가속화는 물론 AI 인프라 구축, 국제 AI 외교 및 안보 주도의 3가지 큰 틀 아래 AI 산업을 확장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이다.


미국의 AI 전력 수요 문제를 해결할 차세대 에너지원으로 원자력SMR이 기대감이 높아진 이유다. 'SOL 미국원자력SMR' 상장 이후 수익률은 48.6%로 같은 기간 S&P500 지수 상승률(8.86%)을 훌쩍 넘어섰다.


해당 ETF는 우라늄 채굴부터 원자로 운영 그리고 SMR대표기업을 아우르는 미국 원자력 산업 밸류체인 18종목에 집중적으로 투자하고 있다. △원자로 운영의 컨스텔레이션 에너지 △우라늄 채굴, 정제에 카메코, △우라늄 농축의 센트루스 에너지 △원자로 건설·장비·부품의 BWX 테크놀로지스, △SMR의 오클로 뉴스케일파워, GE버노바 등이다.


원자력은 높은 에너지 밀도, 저탄소, 낮은 운영비 등으로 화석연료와 재생에너지를 모두 보완할 에너지원이다. 


2011년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탈원전이 세계적 추세였지만 지금은 다르다. AI산업이 하루가 다르게 커짐에 따라 세계는 다시 원자력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각국에서는 AI 데이터센터를 경쟁적으로 만들려 하고 있다. 폭발적인 전력 수요가 예상됨에 따라 원전 기술 확보가 더욱 중요해 졌다.


차세대 원전 기술인 SMR은 더욱 그렇다. 기존 원전보다 설치 면적이 작아 소비지 인근에도 만들 수 있다. 그만큼 데이터센터에 전력을 공급하기에 적합하다. 게다가 설치 기간이 짧아 비용도 아낄 수 있다. 지역난방, 수소 생산 등에도 활용할 수 있다.


조재민 대표는 2022년 취임사에서 "시장의 변화를 감지하고 남보다 빠르게 대처할 역량을 키우겠다"고 밝힌 바 있다. 조 대표는 지금도 ETF나 TDF(생애주기펀드), 중소형주알파펀드 등 장기간 업계 최고 성과를 기록한 종목들을 살피고 있다.  


김정현 신한자산운용 ETF사업총괄본부장은 "미국 기술주들에 대한 모멘텀이 강력하다. AI 인프라 구축에 투자가 늘어나고 있어 미국 원자력 관련 기업들도 주목받고 있다"며 "트럼프 행정부는 원자력산업을 미국 에너지 핵심전략으로 규정했다. SMR은 기술적, 정책적으로 중심축이 되고 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어향숙의 시가 있는 일요일] 모과의 귀지를 파내다 모과에 핀 얼룩을 손으로 쓱쓱 문지르니점액질이 끈끈하게 배어 나온다얼굴에 핀 검버섯처럼지워지지 않는 얼룩이 반짝거린다 모과의 귀에 면봉을 깊숙이 넣으니갈색의 가루가 묻어 나온다너는 그것이 벌레의 똥이라고 우기고나는 달빛을 밟던 고양이들의 발소리라 하고천둥소리에 놀라 날아들던 새의 날갯짓 소리라 하고새벽바람에 잔..
  2. [새책] 번아웃 겪는 2040세대를 위한 제안 《셀프 콤마》···하루 5분 '일상돌봄 코칭' 끝없는 경쟁과 정보 과잉 속에서 번아웃과 무기력을 호소하는 2040세대가 늘고 있다. '더 애써야만 살아남는다'는 압박감은 우리도 모르는 새에 소중한 자신을 갉아먹는다. 열심히 달려왔는데 왜 마음은 늘 허탈하고 공허한 것일까?새로운제안에서 15년 차 HRD(인적자원개발) 교육전문가 이종미의 첫 책 《셀프 콤마》를 펴냈다. 과부하...
  3. 11월 '코리아세일페스타' 가전 라이벌전···삼성 'AI·상생' vs LG '할인·구독' 정면승부 대한민국 최대 쇼핑 축제 '2025 코리아세일페스타'가 11월 1일 시작되는 가운데, 삼성전자와 LG전자가 10년 연속 행사에 참여하며 대대적인 할인 경쟁에 돌입한다. 삼성전자는 AI 가전 패키지와 소상공인 상생 혜택을 전면에 내세웠고, LG전자는 높은 할인율과 구독 서비스를 무기로 맞불을 놓으며 11월 소비자들의 지갑 공략에 나선다.삼성...
  4. [어향숙의 시가 있는 일요일] 접히다 "지금 화장 중입니다"승화원 전광판에는 뜨거운 불길이 일고한곳에 모인 우리들은 약속이라도 한 듯 말이 없었다전광판이 바뀌고눈물이 마르기 전 냉각을 마친 어머니를 모시러 갔다육중한 철문이 열리고철제 침대가 끌려 나왔다붉은 장미로 채운 관과 황금빛 수의는 간 곳 없고주검을 눕힌 그 자리타다만 뼈 몇 개와 재만 놓여 있...
  5. [새책] 20대 청년이 쓴 《마르크스주의 입문》···세계 바꿀 가장 날카로운 무기 자본주의의 모순이 심화되는 지금, 왜 다시 마르크스주의를 읽어야 할까? 1%의 부자가 전 세계 부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불평등이 지속되고 있다. 오늘날과 같은 자본주의가 계속되면 마르크스주의는 다시 부활할까?오월의봄에서 20대 청년 이찬용이 쓴 《마르크스주의 입문》을 펴냈다. 그동안 나온 마르크스주의 책들은 대부분 오래됐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